삼성센스 노트북에 128gb ssd V-Color 장착후기 IT기기사용후기 2016. 4. 20. 10:55
제목:

삼성센스 노트북에 128gb ssd V-Color 장착후기

요즘 워낙 SSD 가격들이 착해져서 나도 구형 노트북인 삼성 센스 NT-R530-JA54 에 SSD를 장착해야겠다고 마음먹고 물색에 나섰다.

마침내 찾아낸 것이 가장 저렴한 듯 보이는 V-Color 128GB SSD였다. 모델명이 있을텐데 못찾겠다. 

4만 초반이었으니 가격은 적절한듯.. 




문제는 호환이었다.

물론 SATA는 지원하는 모델이었으나 5년도 넘은 노트북...



그러나 매우 다행히도 무난히 인식하였다. BIOS에서도 부팅순서 설정에서도 모두 인식하였다. 

이전에 Z400S를 구매후 장착하였을때 인식하지 못했던 경험이 있었던터라 긴장했지만 다행이었다.


이 모델은 그야말로 무난한 모델이다.

가장 널리 쓰이는 컨트롤러라고 하는 SMI2246EN을 장착하였고 메모리는 하이닉스를 넣었다.

읽기는 540MB/s 쓰기는 240MB/s이므로 가격대비 무난하다. 

MLC 형태로 수명도 걱정없을듯 하다. AS도 3년.. 이정도 성능에 이정도 가격이면 뭐 매우 무난하다.





하지만 역시 기존 하드타입보다 수명을 신경쓰지 않을 수 없다. 

그래서 난 데이터는 기존에 사용했던 하드에 외장하드 형태로 연결하여 저장을 하고 SSD에는 OS와 프로그램만 올려서 사용하기로 했다. 

그래야 안심이 될것 같다. 하루아침에 데이터가 망가지기라도 하면 큰일아닌가!!


장착후기라면 일단 프로그램실행은 확실히 빨라졌고 부팅역시 빨라졌다. 

하지만 결국 SATA 버전이 너무 낮아 속도에 한계가 있고 CPU가 느려 CPU를 많이 사용하는 경우 그다지 효과를 느끼지는 못했다. 하지만 문서작업이나 인터넷 정도만을 한다면 충분히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어 보인다.


나처럼 구형노트북을 조금이라도 더 오래 사용하고자 한다면 추천한다. 


#추가---

사용하다보니 이 ssd가 장착한 노트북에 가끔씩 인식되지 않는 문제가 있는듯하다. ssd를 인식하지 못하는지 boot failure 즉 부팅실패가 간혹 발생한다. 재부팅하면 괜찮아져서 일단 그대로 사용중이다.



Posted by 뮤직라이프

,